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위자디언 여러분!
위자드웍스입니다.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드디어 오늘 이제 국내 최대의 위젯 사이트로 확고히 자리매김한 위자드팩토리시즌2를 우리 위자디언 여러분 앞에 새롭게 선보일 수 있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난 2008년 10월 14일 많은 분들의 축하 속에 세상에 첫 발을 내딛은 위젯 유통 플랫폼 위자드팩토리는 이제 컨텐츠 유통에 있어 확고한 주류 매체로 자리잡은 '위젯'을 대중에 소개하고 자유로이 퍼갈 수 있게 하는 유통 센터로서 국내 위젯 시장에 확고한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지난 3월에는 위자드팩토리와 W위젯을 포함한 위자드웍스의 누적 위젯 유통건수아시아 최초로 10억 개를 돌파하였으며, 3월 기준 하루 1천만 개의 위젯을 다양한 제휴 플랫폼을 통해 위자디언 여러분께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제 위자드팩토리가 런칭한 지난 8개월 간 많은 분들께서 지적해 주신 다양한 개선사항들을 적극 반영하고, 보다 넓은 선택을 위해 신상 위젯을 대폭 추가한 '위자드팩토리 시즌2'를 여러분 앞에 자신있게 소개하오니 위자디언 여러분의 크신 사랑과 이용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 그럼, 백문이 불여일견이지요~?
위자드팩토리가 얼마나 더 좋아졌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마법공장의 화려한 변화 #1.
네이버와의 제휴로 이제 네이버 블로그에도 위젯을 퍼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자드웍스가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1등 인터넷 기업 NHN과의 제휴를 마침내 성사시킴으로써, 이제 국내 최대 블로그 플랫폼인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위자드팩토리의 위젯을 만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양사는 특히나 초보자를 적극 고려하여 위젯을 퍼가는 과정에서 단 한 줄의 위젯 코드도 보이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라면 위자드팩토리에서 단 한 번의 '네이버로 퍼가기' 버튼 클릭으로 모든 위젯 설치 과정이 끝납니다.

설치를 마친 후에는 언제든 네이버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위젯의 위치를 바꾸거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대 블로그 서비스에서 누구나 위젯을 이용하게 됨으로써, 위자드웍스가 오랜시간 꿈꿔온 '위젯 대중화 시대'는 더욱 더 우리 곁으로 가까이 다가왔다 하겠습니다. ^^


마법공장의 화려한 변화 #2.
블로그의 개성을 살리는 액세서리성 위젯, 블로그 스티커를 소개합니다.

그동안 위젯이 특정한 정보를 담고 있거나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 위자드팩토리에서는 오로지 '예쁜' 액세서리성 위젯들만 모아 '블로그 스티커'라는 깜찍한 이름으로 서비스됩니다.

위젯이 사이트 한 켠에 붙어 개성을 살려주는 작은 툴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잊고 갈수록 비대해지는 요즘의 상황에 오히려 역으로 접근해 '가장 쉬운 위젯'을 만들어보자는 차원에서 위자드팩토리 시즌2의 주요 기능으로 포함되었습니다.

오픈과 동시에 65종의 다양한 스티커가 제공되고 있으며 향후 매주 10여 종의 신규 스티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오로지 디자인으로만 승부하는 위자드팩토리만의 차별화된 기능, 블로그 스티커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애용 바랍니다.

(있었으면 좋겠다는 스티커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주저없이 이 글의 댓글이나 위자드팩토리 의견나누기 게시판에 남겨 주세요 *^^*)


마법공장의 화려한 변화 #3.
보다 풍부해진 메인에서 기존보다 2배 이상 많은 위젯을 제공합니다.

기존에 다음 위젯뱅크과 달리 많은 위젯을 한 눈에 볼 수 없다는 지적이 많아 이번에 메인 페이지를 대폭 개편하여 다양한 위젯이 메인 전면에 노출되도록 각별히 신경 썼습니다.

메인 상단의 커버스토리부의 내용을 대폭 업데이트하여 첫 탭은 좋은 위젯을 소개하는 '위젯 명예의 전당', 둘째 탭은 특집 블로그 스티커를 소개하는 '블로그 스티커'탭, 셋째 탭은 위자드팩토리와 각 위젯들의 이벤트를 소개하는 '프리미엄 이벤트'탭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그 밑으로는 5개의 인기 위젯을 비롯해 새로 나온 위젯을 한 화면에 8개씩 공격적으로 노출함으로써, 신규 등록된 위젯이 방문자들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자드닷컴 추천블로그 역시 메인에서 종전보다 많은 4개의 블로그를 동시에 노출하여 추천블로그 위젯이 실제로 유통돼 블로거들의 트래픽 유치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도록 했습니다.


마법공장의 화려한 변화 #4.
인기 위젯 순위가 실시간으로 계산돼 최신 인기를 그대로 반영합니다.

기존에 누적 인기 점수를 바탕으로 거의 같은 위젯이 보여지던 인기 위젯 섹션에 이제는 시간식을 도입하여 지속적인 순위 변동이 있도록 했습니다.

이제는 최근 2주 사이의 인기를 매 1분마다 체크하여 순위가 계속 바뀌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를 위해 위젯 설치점수, 추천점수, 로딩점수 등 다양한 로직을 순위 계산의 기반 데이터로 활용하여 그 신뢰도를 크게 높였습니다.


마법공장의 화려한 변화 #5.
'썸네일 뷰'가 새롭게 추가돼 한번에 수많은 위젯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기존 위젯 갤러리에는 리스트 뷰만 존재해 한꺼번에 많은 위젯을 보고싶은 분들이 불편함을 호소하셨는데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위젯의 썸네일 이미지와 제목만 보여주는 썸네일뷰 모드를 신설했습니다.

이제 위자드팩토리 위젯 갤러리의 모든 곳에서 썸네일뷰를 선택하시면 한번에 무려 35개의 위젯을 동시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마법공장의 화려한 변화 #6.
위젯 갤러리 정렬 조건이 추천순/인기순/최신순/설치순으로 다양해졌습니다.

기존에 인기순/추천순/최신순으로 존재하던 위젯 갤러리 정렬에 설치순이 새로 생겼습니다. 또한 정렬조건 순서는 기존에 인기순이 1순위던 것이 추천순이 1순위로 올라왔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사람들이 직접 추천한 위젯이 단순히 설치가 많이된 위젯보다 더 믿을만 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김연아 위젯은 다른 위젯에 비해 비교적 비쥬얼은 좋지 못했지만 설치는 많이 되었습니다. 이 위젯은 설치순 기준으로 1위에 올랐지만 추천은 그리 받지 못했습니다. 저희는 위젯의 양보다는 질을 택하는 것이 위젯 플랫폼의 전체적인 가치를 높이는데 유익하다고 봤고 따라서 사람의 힘을 믿고 추천순을 가장 중요한 탭으로 올린 것입니다.


마법공장의 화려한 변화 #7.
위젯 퍼가기 버튼 디자인이 더욱 예뻐지고 보다 심플하게 노출됩니다.

그간 위젯 퍼가기 버튼이 마우스를 위젯이 올릴 때마다 계속 우측으로부터 들어왔다 나가는 바람에 눈에 거슬린다는 지적이 많았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반투명하고 더욱 작아진 퍼가기 버튼이 Fade-in, Fade-out으로 들어왔다 나가는 형태로 개선했습니다.

향후 사용자 조사를 통해 더욱 좋은 방향으로 꾸준히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법공장의 화려한 변화 #8.
빅뱅 위젯, 야구 위젯 등 10여종의 새로운 위젯이 시즌2를 위해 탄생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시즌2 오픈 소식을 듣고 들어오셨다가 마땅히 설치할만한 위젯이 없어 그냥 돌아가실까봐 이번에 위자드팩토리는 10여종의 신규 위젯을 준비해 각별히 대비했습니다.

김연아 위젯의 히트를 잇는 빅뱅 위젯을 비롯하여 KBO 한국야구위원회가 직접 제공하는 야구가 좋아! 위젯, 그리고 5천개 이상 배포가 되면 LG전자가 세계야생동물기금에 기부하도록 약정된 멸종위기 동물보호 위젯, 故 노무현 前 대통령 추모 위젯으로부터 새로 나온 다양한 종류의 시계 위젯, 자신의 바람을 나무에 달아 다른 블로거들과 공유하는 소망나무 위젯 등 다양한 위젯들이 새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마법공장의 화려한 변화 #9.
공지사항 게시판이 신설돼 신규 위젯, 이벤트 안내 등 공지가 신속히 제공됩니다.

그간 공지사항 게시판이 따로 없어 새로 나온 위젯도 안내되지 못하는 등 많은 불편이 있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드디어 위자드팩토리 내에 공지사항 게시판이 따로 생기고 이를 노출하기 위한 메인페이지 공지 영역도 보다 넓어졌습니다.

이제 새로 나온 위젯 소식과 이벤트 공지를 바로 바로 받아 보세요 ^_^


마법공장의 화려한 변화 #10.
위자드팩토리 위젯 개발자 센터 오픈 (6/25)

드디어 위자드팩토리 위젯 개발자 센터가 오픈합니다. 'Make Once, Run Everywhere'를 지향하는 WZDAPI 기술 규격을 기반으로, 이제 위자드팩토리에 한 번만 위젯을 올리면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싸이월드, 이글루스, 파란, 야후, 드림위즈(이상 연내) 등 어디로든 위젯이 유통되는 세상이 열립니다.

기대해 주십시오. 6월 25일, 국내 최대 웹기술 컨퍼런스인 『KRNet』에서 위자드팩토리 위젯 개발자 센터(WDC, Widget Developer Center)가 최초로 공개됩니다.


마법공장의 화려한 변화 #11.
위젯을 필요로 하는 중소 사이트를 위한 갤러리 API 오픈 (7월 초)

위자드팩토리 시즌2의 모든 변화를 집대성하는 마지막 대장정, 위젯 갤러리 API 오픈 소식입니다. 위젯 갤러리 API란 위자드팩토리의 위젯 갤러리를 자신의 사이트에서 직접 호출해 사용할 수 있는 위젯 갤러리 ASP 서비스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국내외 모든 사이트에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며 누구든 위자드팩토리와 별도의 계약 없이도 위젯을 제공 받아 자신의 회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위자드팩토리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혁신적인 위젯 갤러리 API에 사이트 운영자 여러분의 많은 기대 바랍니다.




그럼 위자드팩토리 시즌2위자디언 여러분의 끊임없는 사랑 부탁 드리겠습니다.
언제나 계속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Wizard Works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