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위자디언 여러분
위자드웍스입니다.

벌써 3월이 밝았습니다. 일년의 6분의 1이 벌써 지났다고 생각하니 다시금 시간이 참 빠르다는 생각을 합니다. 오늘은 마침 새학기가 시작되어 학생들도 부푼 마음을 안고 첫 등교를 하였겠지요.

오늘은 다름이 아니라 위자드웍스에서 진심어린 사과의 말씀을 올리기 위해 조심스레 글을 띄웁니다. 회사 설립 이래 3년 만에 처음있는 일인 것 같습니다만 저희가 느끼기에도 문제가 있어 이렇게 사과글을 올리고 여러분의 용서를 구하기로 하였습니다.

문제의 발단은 저희가 지난 12월부터 2월 말까지 운영한 대학생 마케터 프로그램 『호그와트 마법학교』 활동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올해 총 5개로 구성되었던 호그와트 활동 중에는 '주사위 프로젝트'라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이는 '주옥같은 사이트에 위젯을 달자'는 이름의 프로그램으로 위자드팩토리 또는 다음 위젯뱅크에 있는 위젯들을 대학생 마케터들이 위젯을 붙였을 때 시너지가 날만한 좋은 정보를 가진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소개하는 미션이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 간에 과도한 경쟁이 일어나 예상치 못하게 싸이월드에 개설된 공식 클럽을 벗어나 다른 팀별 블로그를 개설하고 그곳에 자신들의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올려 놓은 것이 화근이 되었습니다.

이곳의 목적은 팀원 간에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개설한 곳이었지만 학생들이 블로그의 모든 글이 검색엔진에 노출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고 경쟁 자체에만 치우쳐 본의 아니게 글에 언급된 블로거 여러분의 심기를 상하게 한 것입니다.

아무리 짧은 시간 운영되는 대학생 마케터라 할지라도, 이들 30명은 위자드웍스를 대표하는 '위자드웍스의 얼굴'인데 회사의 부주의한 관리 소홀로 인해 블로거 여러분께 더 없는 상처를 드린 것 같아 오랜 시간 블로거 여러분과의 친밀한 관계를 강조해 온 회사로서 깊은 곤경과 어려움에 봉착했습니다.

저희는 지난 일요일 오후 이 문제를 처음으로 알려주신 TV익사이팅 블로그에 댓글로나마 소상히 이번 문제의 경위와 해결방안을 알리고 오늘 이렇게 회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보다 많은 분들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위자드웍스는 학생들이 어떠한 행동을 했건간에 무조건적인 책임이 있으며 프로젝트의 룰을 더욱 강화하고 학생들의 활동 전부를 완벽히 체크하고 있을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 점 회사에서는 이번 일로 인해 아픔을 겪으셨을 모든 블로거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죄를 드립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위자드웍스는 향후 운영되는 호그와트 마법학교 3기의 운영지침을 대폭 강화하고 향후 금번 주사위 프로젝트와 같은 인위적인 위젯 유치 활동을 다시는 시행하지 않을 것을 약속 드리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일로 인해 이미 크롤링이 진행된 검색엔진에 대해서도 끝까지 조치하여 관련 글의 노출을 최소화하고 이번 일로 심려를 끼쳐드린 블로거 여러분께도 개인적으로 사죄의 대화를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이번 주사위 프로젝트는 결과와는 다르게 초기 기획의도는 경쟁사들이 블로거에게 월 기십만원의 돈을 주고 위젯을 설치시키는 등 위젯 시장 발전을 위해 매우 위험한 활동이 지속되고 있는 바 이에 대한 저희 나름의 건전한-최소한 돈을 주지 않기 때문에- 대응이라고 생각했고 시민단체(시민단체 RSS 위젯)나 사회복지 사이트(복지 관련 뉴스검색 위젯) 등 많은 좋은 사이트들에 위젯을 알리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위자드웍스는 더욱 깊이 자숙하고, '100% 토종' 위젯 API인 WZDAPI를 필두로 국내 위젯 시장을 더욱 굳건히 지켜낼 수 있도록 계속 묵묵하게 노력하며 한 발짝 한 발짝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자드웍스는 현재 구글 가젯 API의 한국 위젯 시장 잠식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난 일 년간 위자드웍스가 개발한 모든 위젯을 표준 WZDAPI 스펙에 맞게 새로 포팅했으며 WZDAPI 기능을 대폭 강화한 버전 1.5 스펙을 개발, 이달 중으로 WZDAPI 위젯 센터를 새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최근 위자드웍스에서 개발하는 위젯들이 대부분 마케팅 위젯에 치우쳐져 있어 오랜 시간 위자드웍스를 사랑해 주신 많은 블로거들께서 적잖은 안타까움을 느끼셨을 줄로 저희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벤처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글로벌 경제위기의 한 가운데에서 한 차례도 외부 투자 없이 살아 온 작은 벤처가 독자적인 힘으로 살아남기 위한 위자드웍스의 뼈를 깎는 노력으로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저희도 3월부터는 당분간 중단되었던 서비스 개선 작업에 착수해 위자드팩토리와 위자드닷컴, 그리고 신규 서비스에까지 여러분께서 오랜 시간 보내주신 다양한 피드백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입니다.

서비스뿐 아니라 오늘 문제가 된 이유는 최근 블로거 여러분과 적극적으로 호흡하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할 기회가 많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느껴져 앞으로 최소한 2주에 한 번씩은 회사 블로그를 통해 회사 돌아가는 이야기나 당면한 어려움, 앞으로의 소상한 계획들을 여러분 앞에 최대한 공유하고 비판글이나 응원글 모두를 적극적으로 청취해 눈과 귀가 보다 열려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금 오늘의 일을 있게 한 위자드웍스의 어리석음을 용서해 주시고 위자드닷컴W위젯, 위자드팩토리 등을 통해 블로거와 오랜 시간 함께해 온 위자드웍스의 노력을 계속 믿어주시기를 간절히 빌겠습니다.

위자디언 여러분과 블로거 여러분께서 계속 저희의 과오를 지적해 주시고 잘한 일은 칭찬해 주시며 끈끈한 신뢰로 함께하는 한 한국의 위젯 시장은 계속 더욱 건전하고 유용하게 발전해 갈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꾸준히 잘 부탁 드리겠습니다.

- 가슴으로부터 깊은 진정을 담아 위자드웍스 마법사 일동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