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위자디언 여러분!
위자드웍스입니다. ^^

지난주 금요일 신촌골에서는 저희 위자드웍스가 위자드닷컴 이래 2년만에 내놓는 새로운 웹 서비스인 위자드팩토리의 런칭파티가 있었습니다.

행사가 금요일 저녁이었던지라 전날까지 확정된 참가자가 60여 분에 그쳤는데, 행사 당일 예상을 훌쩍 뛰어 넘은 120분의 IT업계 관계자와 블로거 여러분께서 행사장을 가득 메워주셔서 최근 위젯 시장에 몰린 관심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 첫 유무선 연동 위젯 플랫폼이 될 위자드팩토리에 여러분께서 보여주신 뜨거운 관심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예고해 드린 대로 오늘은 위자드팩토리의 공식 런칭 소식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

올해 초 국내 최초의 블로그용 위젯 서비스인 W위젯을 런칭한 이래, 엄지, 효리, 엘르, 신세계, 문화꽃 등 참신한 위젯들을 선도적으로 소개하며 블로그용 위젯 시장을 주도해 왔는데요. 위젯이 점차 늘어감에 따라 이들을 한 곳에서 보여드리고 퍼갈 수 있는 일종의 '위젯 센터'의 필요성을 느껴 위자드팩토리를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이 '위젯 센터'의 기획이 시작된 것이 올 봄인데요, 가을의 중반에 접어 들며 드디어 여러분께 그 수줍은 첫 얼굴을 공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자드팩토리는 그 지향점이자 슬로건을 "세상의 모든 위젯, 위자드팩토리"로 삼았습니다.

아직 '세상의 모든 위젯'을 담는 그릇이 되기에 부족함이 많지만, 위자드웍스가 언제나 그래왔듯 블로거 여러분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여러분의 목소리에 하나 하나 귀 기울여 개선해 나가다보면 어느덧 작은 사기 그릇 정도는 되어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위자드팩토리를 훌륭한 위젯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위자드팩토리와 함께하는 위젯 개발자 여러분께 실질적인 트래픽 유치와 신규 매출을 안겨드릴 수 있는 위젯계의 오픈마켓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곘습니다.

또한 위자드웍스만의 폭넓은 제휴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위자드팩토리에 한 번만 위젯을 올리면 국내외 모든 포털모바일 기기, 심지어 IPTV로까지 위젯을 유통하는 위젯계의 착실한 복덕방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직은 새로나와 배울게 많은 '꼬꼬마' 위자드팩토리에 언제나처럼 블로거 여러분의 뜨거운 의견 제시와 지도편달 부탁 드리겠습니다.

한국 위젯 시장이 웹을 근간으로 가장 깨끗한 기술적 토양을 갖출 수 있도록, 위자드웍스는 언제나 회사의 욕심보다는 위젯 시장의 공발전을 생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위자드웍스 임직원 일동 올림


* 자, 그럼 지금부터는 위자드팩토리 사이트의 주안점과 새롭게 소개하는 위자드팩토리만의 기능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출발해 보실까요~^^!

[위자드팩토리]란?

위자드팩토리는 국내 최초의 유무선 연동 위젯 플랫폼으로써 시계나 날씨 등의 기본적인 기능의 위젯 이외에도 인크루트/사람인의 채용정보, 페이오픈의 연봉정보, 유명잡지 ELLE의 패션 컨텐츠, 신세계몰의 쇼핑정보, 유튜브/엠엔캐스트의 UCC, 구글/네이버의 지도정보 등 다양한 컨텐츠로 차별화한 위젯 플랫폼입니다.

특히 위자드팩토리는 위젯을 설치할 수 있는 블로그가 현재, 티스토리, 태터툴즈, 이글루스 등 극히 제한적이라는 문제 해결을 위해 다음, 싸이월드, 파란, 드림위즈 등 주요 포털과 제휴를 맺고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모바일 위젯 전문 업체 바이콘미디어와의 제휴를 통해 국내 최초로 이통 3사 유무선 위젯 연동 서비스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위자드팩토리의 대표적인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누구에게나 친숙한 U.I.

위젯 플랫폼이라고 하지만 사이트가 어렵다면 사용하지 않으시겠지요? 그래서 위자드팩토리는 처음 기획부터 '초보자도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아주 쉬운 U.I.'를 기획의 최우선 과제로 두었습니다. 디자인 역시 위자드웍스 특유의 아기자기한 이미지를 그대로 살려 정말 위젯 공장에 들어와 있는 듯한 기분을 들게 하였습니다.

< 컨베이어벨트를 연상시키는 위자드팩토리 메인화면 >


2. 사람 냄새 나는 위젯 사이트

위젯 플랫폼은 오고 가는 매개가 '위젯' 그 자체다보니 정작 위젯을 퍼가는 사람은 뒤에 숨겨져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런 이유로 위젯을 퍼간 사람이 수 만 명이어도 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었지요. 이같은 삭막함을 극복하기 위해 위자드팩토리는 모든 페이지에 위젯을 퍼가는 사람을 실시간으로 표시하고 그 사람의 블로그로 들어가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사람'이 전면에 드러나게 하였습니다.

< 사람을 전면에 부각시킨 전광판 기능 >


3. 유무선 연동 위젯 서비스

위자드팩토리는 모바일 위젯 전문업체 바이콘미디어(http://www.mybicon.com)와의 제휴를 통해 웹-모바일 간 위젯 연동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우선 그 첫 시작은 연동이 가장 수월한 RSS 위젯으로 이미 위자드닷컴 추천 블로그 200분의 전용 위젯 페이지에는 'Bicon 담기' 버튼이 생겨 이 버튼을 누르시면 무선인터넷 *4416으로 바로 해당 위젯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SKT는 대기화면 서비스 가능) 위자드웍스와 바이콘은 긴밀한 협력하에 지원되는 위젯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갈 예정입니다.

< 위자드닷컴 추천블로그 비콘[모바일]담기 기능 >


4. 블로그를 위한 액세서리로 다시 태어난 위젯들

기존 위자드닷컴에서 서비스되던 위젯들은 블로그에 달아 놓기에 예쁘지 않은 것들이 많았는데 이번 위자드팩토리의 또 다른 주안점은 '액세서리로서의 위젯 개발'이었습니다. 하여 기존의 모든 위젯을 전면적으로 뜯어 고쳐 미려한 디자인으로 새 옷을 입고 여러분을 찾아 왔습니다. 시계 위젯만 보더라도 네모, 원형, 디지털, 아날로그, 빨강, 파랑, 보라 등 총 10여종의 시계를 준비하여 선택의 폭을 대폭 넓혔습니다.



5. 위자드닷컴 추천 블로거 200분을 위한 전용 위젯 개발

이달 초 진행한 위자드닷컴 추천 블로그 선정에서 최종 선정자에게 드리는 깜짝 선물이 있다고 했었는데요, 바로 그 깜짝 선물은 '전용 위젯'이었습니다.

추천블로거 200분께서 보내주신 블로그 대표 이미지, 소개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분만을 위한 예쁜 위젯을 제작해 위자드팩토리에 올려 놓았으며 지금도 언제나 여러분의 블로그로 퍼가실 수 있습니다.

< 위자드닷컴 추천블로그 전용 위젯 예시 >

(이미지를 권장 사이즈였던 140x38로 보내주지 않으셨거나 이미지 배경이 흰색, 검은색 등 단색이 아닌 경우 위젯이 예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hohna@wzd.com 으로 이미지 변경 요청을 해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6.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기능들

종전까지 위젯 설정 내용이 바뀌면 코드를 새로 발급 받아 블로그에서 이를 새 코드로 변경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에 올해 5월, 위자드웍스는 업계 최초로 번거로운 코드 변경 없이도 사이트 내에서의 설정 변경 만으로 바로 적용시키는 퍼머코드(Permacode) 기능을 개발, W위젯에 적용해 큰 호응을 불러일으킨 바 있습니다.

이 퍼머코드 기능이 위자드팩토리의 기본 기능으로 채택되어 여러분께서는 블로그에 한 번만 설치코드를 입력해 놓으시면 위젯 사이즈, 내부 설정을 팩토리 사이트 안에서 자유로이 바꾸실 수 있게 됩니다.
 
<코드 변경이 필요없는 퍼머코드 기능 >

또한 팩토리 런칭과 함께 업계 최초로 소개하는 또 다른 자랑은 바로 스마트프리뷰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블로그에 위젯을 설치했는데 위젯 사이즈가 블로그에 맞지 않다거나 스킨 디자인과 어울리지 않아 여러 번 같은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 불편함을 한큐에 해결하게 되어 위젯 설치의 일대 혁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블로그에 위젯이 설치된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프리뷰 기능>

이제 스마트프리뷰와 함께 여러분은 위자드팩토리 내에서 손쉽게 내 블로그를 불러와 직접 위젯이 설치된 모습을 눈으로 살펴 보며 고를 수 있습니다. ^^


7. WZDAPI 통합 및 버전 업그레이드

위자드팩토리에는 WZDAPI를 활용해 누구나 위젯을 개발해 올릴 수 있습니다. 작년 9월 출시된 국내 최초의 웹 위젯 API WZDAPI는 이번 위자드팩토리 런칭과 함께 플래시 컨트롤러 기능을 추가한 WZDAPI 1.5 버전으로 판올림되었고 API문서와 튜토리얼 또한 위자드팩토리 사이트 안으로 통합되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달 말에는 위젯 마크업 밸리데이터위젯 업로더와 관리 기능 또한 최우선으로 개발해 드릴 예정으로 여러분께서 위자드팩토리를 유용한 위젯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하실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 WZDAPI 개발 문서를 비롯해 향후 튜토리얼과 업로더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


8. 완벽한 위젯 검색 기능

위자드팩토리 위젯 갤러리에는 오픈과 동시에 이미 250종의 위젯이 올라와 있고 앞으로도 그 수는 급속도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위자드팩토리는 갤러리 메인에 노출되지 않는 위젯도 손쉽게 찾아 추가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에 큰 역점을 두고 개발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위젯의 제목, 내용, 태그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원하는 키워드에 가장 근접한 위젯들을 신속하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제목/내용/태그 기반의 완벽한 위젯검색 결과 >


9. 편리한 통합 위젯 관리

위자드팩토리에서는 내가 퍼간 위젯들을 관리자 모드에서 한 눈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편리한 통합 관리도구를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 이제 내가 퍼간 위젯을 잃어버리는 일이 없이 위자드팩토리 한 곳에서 손쉽게 관리하세요!

<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한 설치코드 >


10. 위젯에 대한 폭넓은 피드백 채널

각 위젯 소개 페이지는 고유의 URL을 가져 블로거들이 링크를 걸기도 수월하며, 위젯마다 하단에 간단한 게시판 기능을 가지고 있어 누구나 쉽게 위젯에 대한 질문과 답변, 평가를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위젯 페이지에 트랙백을 보낼 수 있는 기능까지 마련되어 위젯을 사용해 보고 난 후의 소감이나 추천글 등을 위자드팩토리로 전송, 더 많은 이들을 내 블로그로 유치할 수 있습니다.

< 댓글은 물론이고 트랙백도 걸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 >

뿐만 아니라 각 위젯에 달린 코멘트와 트랙백은 사이트 내 [의견 나누기] 메뉴에서 통합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어 오래 전에 올라온 위젯에 달린 최신 코멘트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기능들은 유저들 간의 정보와 의견 교환, 위젯 사용 노하우 공유, 위젯에 대한 의견 개진, 운영진들의 신속한 피드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위자드팩토리 사이트에 대한 통합 의견 창구 "팩토리 이야기" >

< 개별 위젯에 대한 왁자지껄한 이야기 천국! "위젯 이야기" >


이정도로 위자드팩토리의 주요한 특징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나머지 더 소소한 기능들은 여러분께서 직접 사이트를 이용하시며 찾아보시길 바랄게요~^^

그럼 다시금 위자드팩토리 런칭에 관심 가져주신 모든 위자디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리고요, 위자드팩토리 런칭과 함께 위젯 개발, 유통, 소비의 3요소를 모두 갖추는 수직계열화를 완성하게 된 위자드웍스의 찬란한 미래를 지켜봐 주시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Wizard Works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