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두번째 이야기를 시작하며

진작 올라왔어야 하는 공지인데 아래 포스팅들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이틀간 안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느라 이제서야 대부분의 작업을 마치고 드디어 위자드닷컴의 새 버전 <위자드닷컴 : 두번째 이야기>의 정식 런칭을 여러분께 공지합니다.

우선 새로워진 위자드닷컴의 공식 명칭은 <위자드닷컴: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또한 이번 개편을 통해 위자드닷컴은 새로운 B.I.와 슬로건을 제정 하였습니다. '위'자 끝의 둥근 모양은 마법봉을 형상하하여 '위자드'의 느낌을 살렸으며 기존에 '나만의 시작페이지'였던 슬로건도 '우리가 만드는 포털'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번 두번째 이야기 부터는 개인화는 물론 오즈를 통한 공유 개념이 아주 중요한 서비스의 일부가 된 만큼 이제 '나와 우리'가 함께 만든다는 의미에서 '나만의'가 '우리가 만드는' 이 되었고요, 서비스 초기 틈새 시장 진입을 위해 잡았던 포지셔닝 컨셉인 '시작페이지'로부터 비교적 시야를 넓힘으로써 기존 포털의 기능성을 상당 부분 대체하기 위한 작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시작페이지'도 '포털'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새 슬로건이 바로 '우리가 만드는 포털, 위자드닷컴' 이지요. ^^

그간 여러 루트를 통해서 위자드닷컴의 새 버전을 대변하는 용어로 통용되던 '칸타빌레'는 사실 이번 프로젝트의 개발 코드네임이었으나 9개월 여 동안 너무나 알려져 브랜드에 혼선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 하에 이번 정식 런칭을 통해 우리의 기억 속으로 아예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프로젝트 '칸타빌레'는 잊혀지지만 본래 음악 용어인 '칸타빌레'가 전하는 '천천히 노래하듯이'라는 그 정겨운 의미만큼은 위자드웍스 모든 멤버가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천천히 노래하듯이' 한 보 한 보 전진하며 나아갈 수 있었던 큰 원동력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자 그럼 이제 만 9개월 간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달구어 놓았던 위자드웍스의 두번째 작품, <위자드닷컴: 두번째 이야기>를 여러분 앞에 내려 놓습니다.

아직 시작이라 고칠 구석, 불편한 점이 많으실 줄로 압니다만 어디 기존의 위자드닷컴이 처음부터 그렇게 안정적이었겠습니까.  일 년 이상 위자디언 여러분과 고군분투하며 위자드 1.0도 자리를 잡아 갔던 것입니다. 이번 새 버전에서도 여러분께서 조금 분발해 주셔야 합니다. 저희도 삽 하나 달랑 들고 부지런지 여러분을 쫒아 다니겠습니다. 어디를 파면 더 좋은 서비스가 될 수 있을 지만 꾸준히 알려 주십시오.

이 지면을 빌어 위자드닷컴을 이만큼 키워 주신데 대해 저희 신촌골 마법사들 모두는 위자디언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 큰 꿈을 꾸며 나가는 저희 위자드웍스 마법사들에게 끊임없는 당근과 채찍 부탁 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_^

- 신촌골에서

————————————————————————————————————————————

2. 두번째 이야기의 달라진 점

새로 런칭한 <위자드닷컴: 두 번째 이야기>는 사용자 간의 컨텐츠 공유가 가능해지고 외부 개발자도 자유롭게 컨텐츠를 공급할 수 있게 되는 등 기존 버전에 비해 크게 진일보했습니다.

작은 기능들까지 합치면 바뀐 부분이 셀 수 없이 많지만, 아주 대표적인 변화들을 몇 가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유가 강조된 새로운 개인화 포털


기존 위자드닷컴이 개인화 포털을 강조하다 보니 웹2.0의 기본 정신인 '공유'에 있어서는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평가가 있어 이 부분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위자드닷컴: 두 번째 이야기>에서 사용자는 자기가 직접 포털을 꾸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것을 다른 사용자에게 공개하여 함께 열람하거나 컨텐츠 공유센터 오즈(Oz, http://oz.wzd.com)로 발행하여 다른 사용자와 내가 꾸민 포털을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귀차니즘'에 시달리는 사용자라면 오즈로 가서 자신의 마음에 맞는 주제로 올라온 페이지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누구든지 클릭 몇 번이면 내게 필요한 정보로 가득 찬 맞춤형 포털을 쉽게 꾸밀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와 관련돼 위자드닷컴은 http://wzd.com/ID 형태의 2차 도메인을 모든 사용자에게 발급하고 이 주소를 통해 포털 주인이 원할 경우 자신이 꾸며 놓은 페이지를 다른 사람과 함께 열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다 미려해진 유저 인터페이스

<
위자드닷컴: 두 번째 이야기>는 훨씬 더 풍부해진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기존의 신문 식으로 위젯(컨텐츠)을 배치하는 뉴스페이퍼 뷰(Newspaper View) 뿐만 아니라 위젯을 마음껏 옮기거나 겹쳐서 배치할 수 있는 데스크탑 뷰(Desktop View)를 업계 최초로 지원합니다. 또한 싸이월드에서 배경 스킨과 메뉴 스킨을 따로 지정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배경 테마와 위젯 테마, 상단 메뉴 테마를 별도로 지정하게 함으로써 디자인에 있어서도 완전한 개인를 이룰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위젯

또한 기존 버전에서 제공되던 컨텐츠는 네이버, 다음과 같이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공급하는 형태였으나, 새 버전부터 위자드닷컴이 제안하는 간단한 개발 명세만 맞추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위젯을 개발하여 위자드닷컴에 입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발에 관한 명세는 이번에 함께 오픈한 WZDAPI(http://wzdapi.com)을 통해 확인하며 기업이든 개인이든 아무런 조건 없이 즉시 위젯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외 버전 런칭

위자드닷컴은 <위자드닷컴: 두 번째 이야기>를 통해 영문판을 내놓고 본격적인 해외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단순한 번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실제 영미권 지역에서 최근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웹사이트인 유튜브(http://www.youtube.com), 플리커(http://www.flickr.com), 디그(http://www.digg.com) 등의 위젯을 직접 개발하는 등 현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위자드닷컴은 다음 달부터 일본 버전과 중국 버전을 연달아 오픈, 미국이나 유럽지역에 비해 아직 초기 단계인 아시아 지역 개인화 포털 시장을 선점해 나갈 계획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penID
도입, 사용자가 직접 개발한 다양한 위젯 신규 추가

이밖에 <위자드닷컴: 두 번째 이야기>는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어떤 사이트든 이용할 수 있어 최근 큰 화두가 되고 있는 OpenID를 개인화 포털 업계 최초로 지원하며, WZDAPI를 이용해 외부 개발자들이 직접 개발한 다양한 위젯도 함께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의 구글 Gmail 뿐 아니라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주요 포털 E-Mail을 확인할 수 있는 이메일 마법사 위젯, 금주의 영화 순위를 볼 수 있는 박스오피스 위젯, 전세계 환율 정보의 실시간 확인 및 환산이 가능한 환율 위젯, 여러 인터넷 방송국이 제공하는 TV와 라디오 방송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방송 위젯, 특정 키워드를 입력해 놓으면 이와 관련된 주요 포털 뉴스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뉴스검색 위젯, 옥션의 모든 상품 검색이 가능한 옥션 위젯총 6종의 아주 유용한 위젯들이 새로 추가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 주요 위젯 기능 개선

RSS, 북마크, 스케쥴러 등 기존 위자드닷컴 1.0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위젯들의 기능이 다양하게 개선 되었습니다. RSS 위젯의 경우 한 위젯에서 여러 RSS 피드를 모아서 구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북마크와 파일박스의 경우 폴더 단위 아이템 관리가 가능해 졌습니다. 또한 북마클릿 버튼을 이용한 북마크 추가시 직접 대상 폴더를 선택할 수도 있게 개선 되었습니다. 또한 스케쥴러에서도 해당 월의 주요 일정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패널을 만들어 더욱 편리한 일정 관리가 가능하도록 개선 하였습니다. 이 밖에 기존에 제공하던 30여 종의 위젯들은 대부분 보다 많은 선택이 가능한 방향으로 기능 개선이 있었으며 이는 위젯 설정창을 통해 여러분께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3. 블로깅용 참고자료 다운로드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 블로깅용 참고자료를 따로 신청을 받았는데 무언가 대단한 비밀자료를 보내드리는줄 아신 분들이 있으셨습니다. ^^;; 저희가 공개하는 것은 기자님들께 이미 배포된 보도자료의 블로거용 버전입니다. 이미 신청하신 분들께는 메일로 다 보내드리겠지만 어차피 다 공개된 내용이라 다른 분들과도 함께 나눌 수 있을 것 같아 아래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준비해 놓았습니다. <위자드닷컴: 두번째 이야기>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자료를 보시면 아주 약간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

다운 받기


————————————————————————————————————————————


그밖에 <위자드닷컴: 두번째 이야기>와 관련되어 유의하실 사항이나 새로 추가된 기능의 사용자 매뉴얼 등은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 하겠습니다.

일단은 저희도 줄기찬 밤샘을 마치고 이제 드디어!!! 연휴를 즐기러 떠나 보겠습니다. ㅠ_ㅠ
대단히 감사합니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