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자디언 여러분, 안녕하세요!
위자드웍스 커뮤니케이션팀 nonie입니다.

지난 1월과 2월에 걸쳐 진행된 위자드웍스의 2010년 상반기 공개 채용에 정말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시고 소중한 입사 지원서를 보내 주셨습니다. 또한 입사 서류 못지 않게 위자드웍스의 채용 시스템에 대해 문의해주시는 메일도 참 많이 받았는데요. 또다시 추가 채용 공고를 내면서 지원자 분들께도 뭔가 저희에 대한 사전 정보를 충분히 드리는 것이 도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침 지난 3월 3일자 한겨레신문 '인재 찾는 강소기업' 섹션에 위자드웍스의 채용 관련 기사가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저희가 준비했던 내용이 많았는데 지면 관계 상 몇 줄로만 소개되었던 점이 다소 아쉬워서,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인터뷰 내용 전문을 공개할까 합니다. 저희 홈페이지에 소개된 인재상 및 기업 소식 등이 다소 업데이트가 늦은 관계로, 부득이하게 블로그를 통해 저희들의 채용 배경 및 최신 인재상 등을 새롭게 소개하고자 하는 뜻도 있습니다. 부디 이 인터뷰 내용이 위자드웍스라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신 분부터 지원을 마음먹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위자드웍스의 인재 채용, 이것이 궁금하다! 시작해 볼까요? :)



1. 최근 위자드웍스는 다양한 부문에서 경력직을 찾고 있습니다. 올 들어 꾸준한 공개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자드웍스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위젯' 기술을 오랜 시간 개발해 왔는데, 위젯은 최근 스마트폰 빅뱅 시대에 최고의 수혜자가 될 기술입니다. 위젯은 컴퓨터 바탕화면이나 인터넷 블로그 사이드바 한 켠에 붙어 날씨나 시계, 그리고 뉴스와 게임 등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작은 정보창으로써 처음부터 작은 창에 최적화되어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작은 디스플레이를 갖고 있는 모바일 기기에서 인터넷 정보를 제공하고자 할 때 위젯만큼 적절한 매체를 찾기 어렵습니다. 더욱 구체적으로 저희는 그간 작은 창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해온 회사로서 앞으로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등 스마트폰에서 가장 필요할만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새로운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모바일 전문 인력을 대폭 보강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위자드웍스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어떤 것인가요? 면접 과정에서 항상 물어보는 질문이나 점검하는 항목이 있나요?

첫째는 겸손함입니다. 대개 같은 능력을 지녔어도 누구는 널리 자기 업적을 퍼뜨리는 사람이 있고 묵묵히 다음 일을 계속해 나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당연히 전자가 스포트라이트를 받겠지만 회사 업무는 팀플레이이기 때문에 잘하는 스타 하나를 만족시켜 주기위해 다른 모든 열심히 한 사람들이 상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서 겸손한 인재야말로 조직과 회사를 위한 진정한 스타 플레이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또 그런 사람이 결국 사내에서도 더 인정받고 높은 곳으로 갑니다.

둘째는 전문성입니다. 자기 전문성이 없는데도 제네럴리스트가 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왠지 한 분야만 파고 있으면 이곳이 화려해 보이지 않고 나만 고생하고 있는 것 같고 하기 때문에 누구나 요즘 세상 사람들이 관심 갖는 소위 '트렌디'한 분야에 대해 한 마디씩 거들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트렌디한 이슈는 언제나 트렌디하기 때문에 금세 사라지고 다음 트렌드가 찾아옵니다. 맨날 트렌드를 이야기하는 사람들 중 전문성을 갖춘 사람을 찾기가 오히려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내 전문분야에서 내가 특히 잘하는 포지션을 가진 인재가 되어야 그 다음에 그 사람이 트렌디한 이슈에 관심을 가져도 '해당 전문성과 플러스 알파되는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겠구나' 하는 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그 직원의 전문성이 무엇인지 모르는 위태로운 상황에서도 밖을 향해 갖는 막연한 호기심은 오히려 본인의 위치를 위태롭게 합니다. 중요한건 내가 없으면 회사에서 어떤 일을 못하게 될까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긍정성입니다. 회사 생활을 하다보면 가장 곤란함에 빠질 때가 상사로부터 혼이 났을 때도 아니요, 일이 많아서도 아닙니다. 이 회사가 어디로 가고 있고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이 모든게 잘 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혼란에 빠졌을 때입니다. 바로 이 가장 큰 삶의 고뇌를 나로부터 해결하고 앞으로 한 발짝 한 발짝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긍정성입니다. 긍정성을 가진 사람은 꿈을 꿀 줄 알고 회사가 꾸는 꿈에 동조할 줄 알기 때문에 진짜로 꿈을 실현시킬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가 아무리 좋은 비전을 제시하고 이 일에 의미를 부여해도 본성이 부정적인 사람은 회사뿐 아니라 본인을 까먹습니다. 그리고 주위 동료를 까먹고 결국 큰 꿈의 향한 배를 보지 못하고 작은 나사 하나에 노심초사 하다가 모든 것을 까먹게 됩니다.


3. IT 업계에서 최근 스마트폰이 큰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위자드웍스 역시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 대한 평가와 그 시장에서 위자드웍스의 비전은 무엇입니까?

요즘 TV나 신문에서 하루가 멀다하고 등장하고 있는 스마트폰 이야기는 정말 놀랍습니다. 불과 작년까지만 해도 한국에서 스마트폰은 컨퍼런스에서나 나오는 용어였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열풍을 일으킨 주역은 뭐니뭐니해도 아이폰이 되겠고 또 올해 상반기부터 아이폰보다 훨씬 많은 수의 안드로이드폰도 국내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이폰이 금세 40만 유저를 확보하는 것을 보면서 한국이 환경적으로 IT 기술 습득이 대단히 빠른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어 스마트폰 보급도 앞으로 빠르게 전개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금년안에 국내 개발자들이 만든 많은 애플리케이션들도 앱스토어에 쏟아져 나올 것입니다.

위자드웍스의 스마트폰 사업은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앱스토어에서도 인정받는 창의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수년간 위젯을 연구하면서 작은 창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유저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세계 유저가 언어나 문화의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이나 기능성 애플리케이션들을 준비하고 있고 상반기 중으로 전세계 유저들이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인재 확보를 위한 노력과 복리후생 등 직원들에 대한 위자드웍스만의 투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위자드웍스의 설립 모토는 '사람을 밝혀 세상을 밝힌다'로 인재 확보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위자드웍스는 블로그나 트위터, 미투데이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대화하며 회사 밖에서 본 회사의 모습에 대해 가감없이 청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밖에있는 인재들이 우리 회사를 어떻게 생각할까에 대해 느끼기 위한 활동이며 그들이 우리를 더 좋은 회사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자드웍스는 직원 25명의 정말 작은 회사이지만 다양한 복지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 점심 때는 직원들의 월요병을 없애주기 위해 회사 주변 맛집을 탐방하는 월요맛집탐험대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월 초에는 직원 1인당 3권씩 업무와 전혀 관련이 없는 책을 신청할 수 있는 독서삼매경 제도, 대표가 직접 직원들을 집까지 데려다주며 고충을 청취하는 CEO는 택시운전사 제도 등 톡톡 튀는 제도들로 즐거움을 마련하려고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3월 현재 회사 사무실의 절반 가량을 사내 도서관 및 휴게공간으로 꾸며 직원들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업무를 볼 수 있는 노력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내 규범에 '위자드웍스는 학습 조직을 지향하며 모르는 것보다 공부하지 않는 것을 더욱 경계한다'는 내용을 넣어 직원들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코자 할 때 관련 서적을 무료로 구매해 비치하고 있으며 사내 독서통신교육, 메일링리스트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5. 위자드웍스의 향후 채용 계획을 마지막으로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위자드웍스는 3월부터 위젯/아이폰 애플리케이션/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광고상품을 영업할 영업 담당자를 추가로 채용하고 있으며 상시적으로 아이폰/안드로이드 개발자와 플래시 개발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계사인 루비콘게임즈에서도 플래시 게임 개발자를 선발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어떠셨나요? 이 인터뷰가 위자드웍스 공개 채용에 관심을 가진 모든 위자디언 여러분께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위의 5가지 질문 외에 채용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이곳 블로그에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apply@wzd.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n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