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Rose입니다. :D

지금까지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즐거웠던 행사들에 대해 소개해 드렸답니다. 하지만 저희들은 다름아닌 대학생 마케터이지 않습니까! 위자드닷컴을 알리기 위해 뭉친 새내기 마법사들인만큼 무엇보다 저희들의 마케팅 활동이 궁금하실텐데요, 지금부턴 저희들의 마케팅 활동기를 들려드릴게요.

호그와트 마법학교 학생들이 4개의 기숙사로 나뉘어져 마케팅 활동을 한다는 사실은 이제 다 알고 계시죠? ^^ 각 팀들은 3주에 걸쳐 마케팅 계획을 짜는 시간을 가졌어요. 한 주에 2~4번씩 각기 다른 전공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끼리 모여 서로의 기발한 생각을 존중하며 마케팅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케팅 전략 회의를 하는 레번클로팀 입니다


그리고 매주 목요일에 다 같이 모여 팀 별로 발표를 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케팅 전략 중간 PT 발표를 하고 계신 승우오빠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케팅 전략 최종 PT를 위해 대기하고 있는 호그와트들의 모습입니다


매주 발표가 있을 때마다 대표님과 마케팅팀장님께서는 어떤 것이 잘못되었는지 어떤 식으로 바뀌어야 할지 조목조목 집어주셨고, 저희들은 발상의 전환을 거듭하며 전략을 다듬어 갔습니다.


0123

처음에는 정말 다양한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UCC로 위자드닷컴을 홍보하자는 의견, 거리 퍼포먼스를 통해 조금 더 위자드를 친숙하게 느끼게 하자는 의견, 그리고 이벤트를 통해 관심을 불러 일으키자는 의견 등이 있었지만 여러 번의 검토를 통해 아무래도 위자드닷컴이 Mass 타켓이 아닌 서비스인만큼 오프라인 홍보보다는 온라인 홍보가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는 결론에 따라 온라인 홍보에 주력하게 되었답니다.

자기가 원하는 대로 페이지를 꾸밀 수 있다는 위자드닷컴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저희는 특정 주제에 특화된 페이지를 만들어 홍보하기로 했습니다. 대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들을 조사한 후 그리핀도르와 후플푸프 연합팀은 대기업 취업정보금융권 취업정보 페이지를, 슬리데린팀은 NBA, 여행, 다이어트, 꽃미남 정보 페이지를, 그리고 레번클로팀은 초보자 주식배우기겨울스포츠 페이지를 만들어 홍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핀도르와 후플푸프 연합팀은 대학교 내 취업관련 동아리 회원들에게 오프라인 시연회를 열어 취업준비생들의 니즈를 파악한 후 페이지를 구성했고 완성된 페이지를 블로그와 카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각 대학교 커뮤니티와 포탈사이트 게시판에 홍보를 했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화여대 커뮤니티 '이화이언'에 취업정보 페이지를 알리는 글을 올렸습니다


네이버 지식인 질문에 취업정보 위젯을 소개하는 답변
을 하면서 더 많은 정보를 원하는 유저를 취업정보 페이지로 유도했습니다.(심슨님께서 밤을 새며 만들어주신 취업정보 위젯 덕분에 홍보효과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D)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위자드닷컴을 이슈로 한 기사를 직접 작성한 후 싸이월드 광장, 다음 블로거 뉴스, 프레스 블로그 MP발행하여 저희들이 만든 페이지를 간접적으로 홍보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플푸프의 혜지가 작성한 기사입니다


취업 관련 블로그와 카페에 저희들이 구성한 페이지를 소개하는 글을 올렸을 때 광고글로 오인되어 글이 바로 지워지는 아픔을 맛보기도 했습니다.(_) 하지만 노력 끝에 카페의 활성화를 위해 여러 방안을 찾던 취업정보 관련 카페 운영자들과 제휴를 하여 페이지를 홍보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페이지의 주제가 취업인 만큼 대학교 커뮤니티에서도 굉장히 반응이 뜨거웠는데요, 페이지를 소개한 글 밑에 달린 감동 댓글들("이런 페이지가 있다니 정말 신기하네요. 알려주셔서 감사드려요" 등등)을 보며 다같이 기뻐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슬리데린팀은 개인당 하나씩 특성화된 페이지를 맡아서 제작하고 홍보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했습니다. 특히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했던 NBA 페이지는 유명한 NBA 관련 카페와 다음의 검색쇼를 통해서 홍보되었으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위자드 여행 마법사'라는 닉네임으로 페이지를 홍보했던 다래언니의 여행 페이지 또한 인기가 많았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슬리데린의 다래언니께서 페이지 홍보를 위해 직접 만드신 위자드 여행마법사 로고입니다


그리고 레번클로팀은 지인들을 중심으로 주식배우기 페이지를 홍보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페이지를 보여주며 위자드닷컴이 얼마나 유용한 사이트인지 직접 소개하는 식으로 입소문을 냈답니다.

마케팅 활동 기간이 시험 기간과 겹치는 바람에 여러가지 아쉬운 점이 많았지만(마케팅 활동의 재미에 푹 빠져서 시험을 포기했던 호그와트들도 있었지요.) 위자드닷컴에 푹 빠져서 열심히 홍보했던 만큼 저희 호그와트들의 성과가 주목할만하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자랑(!) 시작할게요. :D

첫번째, 위자드닷컴의 트래픽 수가 급증(!) 했답니다. 평소엔 위자드닷컴 메인페이지로 접속하는 유저가 거의 대부분이었지만 마케팅 기간 동안은 위자드닷컴 전체 트래픽의 30% 정도를 저희 호그와트 학생들이 만든 페이지에서 유치할 정도로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저희
호그와트 1기의 경우 실제 마케팅 활동 기간이 딱~ 2주 밖에 없었던걸 감안하면 정말 놀라운 성과이지요 :D

두번째, 후플푸프팀이 제작한 금융권 취업정보페이지가 네이버 검색에 등록되었답니다. 'OO은행 채용'이라고 검색하면 저희들의 페이지가 검색어로 상위에 뜬다는 사실! ^^ 금융권에 대한 채용 정보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쓰는 법, 면접 잘 보는 법 등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려 애썼던 후플푸프팀의 노력의 결실이 아닌가 싶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번째, 앞에서도 언급했었던^^ 그리핀도르 후플푸프 연합팀이 기획하고 위자드웍스의 심슨님께서 심혈을 귀울여 제작해주신 취업정보 위젯이 취업정보 사이트 '사람인'의 컨텐츠를 활용해 완성되었는데요, 이후에 위자드웍스 마케팅팀에서 사람인과 공식적인 제휴관계를 이끌어 내 이 위젯이 위자드닷컴에서 정식으로 서비스되는 성과를 낳았습니다. 단순히 컨텐츠 사용 허락을 받은 것을 넘어 오히려 적극적으로 위젯 개발을 제안 받았다 하니, 저희들의 활동이 빛을 발하는 것 같아 정말 뿌듯했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며 호그와트들이 모두 하나가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D 엄밀히 따지면 네 팀이 서로 경쟁하고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저희 호그와트 학생들은 팀이 다르더라도 서로서로 마케팅 활동을 도와주고 다른팀의 큰 성과를 보며 더 기뻐하고 배우려고 노력하는 정말로 하나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거기에 위자드웍스 직원분들도 합세하여 저희들의 마케팅 활동을 위해 여러가지 지원을 아끼지 않으셨는데요. 페이지에 대한 조언을 해주시고 손수 위젯까지 만들어주신 개발팀분들, 저희들이 지칠 때마다 상큼한 미소로 에너지 충전 시켜주셨던 위자드의 장동건 원업님과 위자드의 비 심플님, 마케팅 활동 하나부터 열까지 신경써주시고 도와주셨던 호그와트 마이더스의 손 범섭 팀장님과 제로님, 그리고 대표님. 마케팅 활동 기간 내내 모두들 똘똘 뭉쳤기 때문에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케팅 활동 후엔 화끈한 뒤풀이가~^^


글이 매우 긴데도
호그와트 이야기에 눈을 떼지 못하고 계신 여러분~:D 마케팅 활동을 하며 겪었던 무수히 일들과, 그 때마다 느꼈던 배움들을 생각하면 지금 제가 쓴 글은 서론에 불과하답니다. :D 지금 제 머릿속을 스쳐가는 많은 기억들과 호그와트와의 추억을 상기시킬때마다 벅차오르는 이 마음은 이제 새 학기를 맞아 다시 출발하는 호그와트 2기 여러분들의 몫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호그와트 2기가 되어 여러가지 경험과 기회를 누리시기 바라며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D

다음 포스트는 드디어 호그와트 1기 활동 이야기의 마지막인 수료식 이야기가 올라옵니다. 끝까지 지켜봐 주시고요~ 이 긴~ 글을 쓰는 제가 마지막을 더욱 멋지게 마무리할 수 있게 댓글도 아낌없이 팍팍 좀 남겨주세요!! (^^;;)

감사합니다!